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더 저지 (The Judge)> 솔직 리뷰

by 심플하고 옹골지게 2022. 3. 22.

이 영화는 이런 느낌으로 시작합니다.

 

형이 왜 거기서 나와?

 

바로 토니 스타크로 잘 알려져 있는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가 주연한 영화이기 때문입니다. <더 저지>는 2014년 개봉한 미국 영화로 법정 장르물이자 가족 드라마 영화입니다.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가 직접 제작하고, 그와 그의 대부인 로버트 듀발이 아들과 아버지 역을 맡은 영화로 유명하지요. 


더 저지, 줄거리 

영화의 시작은 유능한 변호사인 행크 팔머(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를 보여주며 시작합니다. 그는 재판을 앞두고 있는데요, 상대 변호사를 조롱하며 이야기 합니다. 그는 돈이 된다면 의뢰인이 유죄이든 무죄이든 신경 쓰지 않는 변호사입니다. 심지어는 가정까지 제쳐두고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혼소송 중으로 아내와의 관계도 좋지 않지요. 그러던 어느 날 재판을 앞두고 전화 한 통이 걸려옵니다. 그의 어머니가 돌아가신 것입니다. 그는 전화를 받고 바로 자신의 고향이 작은 마을로 향합니다. 살짝 지능이 부족한 동생과 유망한 야구선수였지만 사고로 몸을 다쳐 타이거 가게를 하는 형, 그리고 마을 법원의 판사로 한평생을 살아온 그의 아버지 조셉을 만납니다. 아버지는 공명정대한 판결 능력으로 유능한 판사이죠. 하지만 아들과의 관계는 좋지 않고, 심지어 아들이 집에 찾아온 것만 10년만입니다. 

 

어머니의 장례를 마친 후, 아버지는 편의점에 다녀온다며 잠시 나가십니다. 다음 날 아침, 아버지의 차는 여기저기 훼손이 되어있고, 뺑소니 용의자로 지목을 받게 됩니다. 공교롭게도 죽은 사람은 아버지가 믿고 가벼운 형량을 내렸지만 출소 이후 자신의 여자 친구를 익사시킨 자였습니다. 행크 파머는 아버지가 억울하게 누명을 썼다고 생각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아버지는 이 마을 출신의 "정직한" 변호사를 구하겠다며 아들이 자신을 변호하는 것을 거부하지요. 이 때문에 아들과 아버지는 다시 한번 부딪치게 되는데요, 무능한 변호사를 선임한 아버지, 결국 아들이 변호를 맡게 됩니다. 

 

아버지가 뺑소니 범인이었을까? 

극 초반애는 아버지의 누명을 벗기는 것에 초첨을 맞추는 듯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정황상 많은 것은 아버지가 범임임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아버지는 그날의 일을 모두 기억하지는 못하지만 본인이 살인을 저질렀을 수도 있다고 말하기까지 합니다. 그는 기억은 없었지만 부인이 죽은 날 지쳐있었고, 사람을 죽일 수 있었던 심리상태였던 것이죠. 아버지가 증인석에서 고백을 하는 장면에 모두가 마음이 안타까웠죠.

 

자백을 하는 아버지의 모습에 아들은 놀라 아버지가 절대 밝히지 말라고 했던 대장암 말기 이야기를 꺼내게 됩니다. 그럼에도 결국 아버지는 4년형을 받게 됩니다. 다행히 7개월 후 그는 가석방 신청의 받아들여져 출소하게 됩니다. 그리고 아버지는 아들과 함께 배에서 낚시를 하죠. 

 

평생 아버지로부터 이해받지 못하고, 또 인정받지 못했던 아들. 아버지는 처음으로 가장 유능한 변호사는 아들이라는 속마음을 전합니다. 그간 쌓여있던 오해도 불리게 되지요.

서로는 서로를 아끼고 있었지만 쌓이고 쌓인 오해는 더 깊어져만 갔고, 마음을 표현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살인이라는 비극적인 상황이 발생했지만, 이 덕분에 두 사람이 끝끝내 갖지 못할 시간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좋은 영화였습니다

무엇보다 인상적이었던 것은 조셉을 연기한 로버트 듀발이었습니다. 84세의 나이에 섬세한 감정을 자연스럽게 연기하는 것을 보며 감탄을 금치 못했습니다. 자신이 살인 용의자로 지목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빨리 해소하기보다는 자신의 판사로서의 정체성을 지키려는 모습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자신의 아들이 잘못을 했을 때도 가볍게 넘어갈 수 있었지만, 누구보다 공정한 판결을 내렸던 그. 아들은 아버지가 꼭 그렇게 했어야 한 것인지 이해할 수 없었지요. 이 영화를 통해서 가족의 관계를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었고, 저도 참 아끼지만 서로에게 상처만 주는 관계가 있지 않나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후 로버트 듀발은 오스카 시상식 남우조연상에 노미네이트 되었다고 하네요. 오랫동안 활동하시는 모습 더 보고 싶습니다. 

댓글0